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가 입을 덜덜 떨어요 / 반려견 턱 떨림 원인

떼떼누나 2023. 3. 1.

하품하는 강아지 사진

강아지가 갑자기 입을 덜덜 떠는 모습을 보이나요? 평소에는 그런 증상이 없었다면 더 걱정이 될 텐데요. 강아지의 턱 떨림 원인은 다양합니다. 어떤 원인 때문에 강아지가 턱을 떠는 건 지 하나씩 체크해 보며 정확하게 진단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 턱 떨림 원인

반려견이 갑자기 입을 덜덜 떠는 행동을 보였을 때 통증을 느끼는지 느끼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별다른 통증 없이 턱을 떠는 경우라면 하품을 하고 난 후 혹은 밥을 먹고 난 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통증을 동반한 턱 떨림을 보인다면 빠르게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반려견이 입을 떠는 이유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트레스: 반려견도 불안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떠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턱관절 손상: 관절 및 주위의 근육 손상으로 인해 턱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하품을 하고 난 후, 밥을 먹고 난 후: 하품이나 밥을 먹고 난 뒤 일시적으로 턱을 떠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떨게 된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봐주세요.

4. 음식물이 이빨 사이에 낀 경우: 이빨 사이에 음식물이 꼈을 때 이를 불편하게 느껴 턱을 떠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치주 질환 및 구강 질환: 치석이 많이 쌓이는 등 치주 질환 및 구강 내 종양이 원인이 되어 턱 떨림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동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니 빠르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6. 노화로 인해: 반려견이 나이가 꽤 있는 노령견에 해당된다면 턱주위의 근육이 약해져 턱을 떠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견의 경우 치주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이 역시 턱 떨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턱관절 및 구강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7. 갑자기 턱 근육을 사용했을 때: 터그 놀이를 재미있게 하다가 놓았을 때 턱을 떠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장난감 등을 물고 놀다가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던 턱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서 경련이 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8. 간질, 뇌질환, 신경 질환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턱 떨림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턱 떨림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하는데요. 턱 떨림과 함께 식욕저하, 턱을 다물지 못하고 침을 흘림, 기력 저하 등이 함께 보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세요.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 턱 떨림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하품을 하고 나서나 밥을 먹고 나서 일시적으로 입을 떠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잦은 횟수로 떨림을 보이게 된다면 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자세히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턱 떨림과 함께 입냄새나 식욕저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 병원을 내원하여 상태를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